메뉴 건너뛰기

검색창 닫기
< Back to the site ccrt-stores

XEDITION

S.H.Kim Solo Exhibition <DO YOU READ?>

2022.10.07 – 2022.11.13 by S.H.Kim

 

스튜디오 콘크리트는 2022년 10월 7일부터 11월 13일까지 시카고를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는 S.H.kim (김상헌 작가)의 첫 국내 개인전을 개최한다.

 

김상헌 작가는 홍익대학교에서 회화과와 예술학과를 졸업한 후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Painting and Drawing 석사과정을 수료하였으며, 미국의 가장 권위있는 아트매거진 중 하나인 New American Paintings에 약 1000:1의 경쟁률을 뚫고 선정되기도 했다.  

 

이번 개인전 타이틀인 “Do you read?”는 작업에 영감을 준 애니메이션 <아키라>(1988)의 대사이자 작가의 동명 작품에서 가져온 것이다. 전시에 선보이는 대표작인 ‘폭발’시리즈는 1980년 이후에서 2000년대까지 제작된 애니메이션에 등장하는 장면들을 회화로 표현했다. 어린 시절 미국과 일본에서 수입된 외화들을 즐겨 본 작가는 당시의 추억을 어린이가 크레파스로 낙서하듯, 캔버스에 오일 파스텔로 재현하고 있다.

 

김상헌 작가의 외조부는 일본에서 대학을 졸업한 후 일제 해방과 한국전쟁을 겪으며 소설가로 활동했고, 어머니는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했으며, 아버지는 한국에서 영어를 가르쳤다. 이러한 성장 배경은 자연스레 작가에게 외화를 접하게 만들었다. 미디어를 통해 만들어진 동경과 선망의 감정은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의 역사를 배우며 복잡 미묘한 감정과 교차하고, 이런 감정의 충돌은 작가의 작품에서 ‘폭발’이라는 소재로 나타나게 되었다.

 

“Do you read?”는 작품 속 사건들과 그것을 대하는 관객의 감정에 대해 질문한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정치, 사회적 문제를 마주하며 다양한 감정적 충돌을 겪는다. 애니메이션 속 폭발을 그리는 작가는, 혼란의 장면을 그려서 오히려 모든 것을 깨끗이 지우고자 한다. 스튜디오 콘크리트는 김상헌 작가의 작품을 통해 내면의 갈등을 해소하고, 숭고와 장엄, 카타르시스를 관객에게 선사하길 기대한다.

 

기획 / 강현선

진행 / 박재홍